AI 콘텐츠를 사용하기 전에 알아야 할 4가지...
마케팅 활동 및 디자인 프로젝트에 AI 콘텐츠를 사용하기 전에 알아야 할 4가지 사항
AI 기반 콘텐츠의 세계로 모험을 떠나려면 관련된 복잡성에 대한 미묘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AI 생성 콘텐츠를 프로젝트에 통합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주요 복잡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1. 법적 환경에 대한 최신 정보를 받아보세요
AI 기반 콘텐츠 제작의 현재 환경에서는 그 사용을 규제하는 법적 프레임워크가 아직 정착되지 않았습니다. AI가 저작권 소유자가 될 수 없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AI 도구가 다양한 소스에서 콘텐츠를 가져오는 점을 고려하여 기존 저작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경계를 정의하는 것이 과제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클라이언트가 작업 제품을 소유한다는 계약에 묶여 있는 디자이너는 클라이언트에게 AI 관련 내용을 알리고 저작권 상태에 영향을 미칠 책임이 있습니다.
최근 법적 발전에서 세 명의 시각 예술가는 올해 초 Stability AI를 상대로 집단 소송 제안을 시작하여 법적 조치를 취했습니다. 소송에서는 Stability AI가 저작권 보유자의 동의 없이 이미지 생성기 Stable Diffusion을 훈련시키기 위해 인터넷에서 50억 개가 넘는 이미지를 "스크래핑"했다고 주장합니다. 스톡 사진 회사인 Getty Images가 Stability AI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면서 논란은 더욱 커졌습니다 . Getty Images는 또한 Stability AI가 허가나 보상 없이 컬렉션의 캡션 및 메타데이터와 함께 1,200만 장 이상의 사진을 복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소규모 사업주가 인스타그램 광고와 같은 상업적 목적으로 AI 생성 이미지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법적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미지가 누군가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판명될 경우, 이 조치는 동의 없이 알고리즘을 훈련하는 데 이미지를 사용한 저작권 보유자로부터 법적 조치를 받을 위험을 포함하여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밀접하게 복제하는 AI의 경향은 단순한 해석이나 참조를 넘어섭니다. 그것은 표절에 가깝습니다. 디자이너가 바비 영화 스타일의 이미지를 생성하려는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상황을 생각해 보십시오. 핑크 컬러와 바비, 켄을 연상케 하는 의상을 입은 사람들, 메이크업 등 테마 요소를 활용해 분위기를 연출했다. 그러나 반복적인 시도에도 불구하고 AI 알고리즘은 저작권 문제로 인해 사용할 수 없었던 마고 로비와 유사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생성합니다. 이 문제는 모든 사람에게 명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의도하지 않은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는 스파이더맨 할로윈 의상을 생성하려는 시도를 예로 들자면 코스프레에서 볼 수 있는 단순하고 실제적인 표현에서 벗어나 지나치게 영화적인 표현이 탄생한 것입니다.
AI를 사용하여 개인이 만든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고려하면 복잡성이 더욱 확장되어 법적 복잡성이 추가됩니다. 2023년 3월 15일 현재 미국 저작권청에서는 AI 지원을 통해 제작된 저작물에 충분한 인간 저작물이 포함된 경우 저작권이 보호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충분한 인간 저작자"의 정의는 여전히 회색 영역으로 남아 있어 디자이너, 콘텐츠 제작자 및 기업 사이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AI 콘텐츠 제작의 법적 환경을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저작권 관련 문제 및 법적 결과의 위험을 최소화하려면 다음 팁을 염두에 두십시오.
- AI 생성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소유할 수 없거나 생성 과정에서 상당한 인적 기여를 입증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 AI 생성 콘텐츠가 누군가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원본 작성자의 동의 없이 알고리즘이 콘텐츠에 대해 훈련된 경우 잠재적인 법적 영향을 인식하십시오. AI 생성 콘텐츠를 사용하면 의도치 않게 이러한 문제가 드러나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항상 AI 출력을 조정하세요
일부에서는 AI 사용이 지능, 창의성 또는 진정성이 부족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인식할 수 있지만 이러한 오해를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AI 도구는 인간의 능력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의 능력을 보완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Adobe의 기능과 같이 명시적으로 레이블이 지정되지 않은 채 이미 AI를 통합하고 있는 다른 일상적인 도구(예: 주제 선택, 자동 자르기, 리믹스, 콘텐츠 인식, 이미지 추적)를 고려하십시오. 또는 모바일 카메라나 텍스트 예측 기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모두 AI 기술을 통합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AI는 본질적으로 도구 상자의 또 다른 도구일 뿐이며 효율성을 촉진합니다.
고품질의 최종 결과를 얻으려면 광범위한 인간 참여가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AI는 기본 개념을 생성하고 브레인스토밍이나 사소한 편집을 지원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AI 지원과 인간 창의성 간의 균형을 유지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는 데 있습니다.
실제 사용을 위해 AI 출력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미세 조정 방법을 고려하십시오.
- 인쇄용 AI 생성 이미지를 준비할 때, 특히 광고판과 같은 대형 형식의 경우 해상도를 최적화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알고리즘의 기본 출력은 필요한 인쇄 품질에 미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표준에 맞게 외부 도구를 사용하여 해상도를 조정합니다.
- 특수 편집기를 사용하여 AI 생성 이미지의 결함을 제거합니다. Everypixel Exclusive 프로젝트 에서와 마찬가지로 편집자들은 각 AI 이미지를 검사하고 고급화합니다. 또한 AI로 생성된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특수 도구 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Photoshop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수동 조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AI가 생성한 텍스트를 다룰 때는 포괄적인 사실 확인을 수행하고, 글쓰기 스타일을 조정하고, 중복되는 문구와 관련 없는 내용을 제거하고, 브랜드 가이드라인에 맞게 목소리 톤을 조정하십시오. AI는 종종 이러한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3. 기밀 정보를 공유하지 마십시오
AI 기반 서비스와 정보를 공유하면 제3자 액세스와 관련된 유효한 보안 문제가 발생합니다. 핵심 문제는 서비스 제공업체의 보안 관행에 있습니다. 데이터가 수집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생성기에 입력한 데이터의 세부 사항을 고려하세요.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이미 강조한 것처럼 여러 회사에서는 직원의 ChatGPT 사용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JP Morgan, Citigroup, Bank of America, Deutsche Bank, Goldman Sachs 및 Wells Fargo & Co를 포함한 금융 부문의 주요 업체들은 이미 ChatGPT 사용에 제한을 가했습니다. Amazon, Verizon, Accenture와 같은 다른 업계 리더들은 직원들에게 ChatGPT에 기밀 정보를 입력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여기서 핵심 권장 사항은 ChatGPT와 같은 AI 모델에 대한 프롬프트를 공식화할 때 주의하는 것입니다.
- 상호작용을 시작하기 전에 프롬프트에서 민감한 데이터를 검토하고 제거하세요.
- 기밀 정보와 관련된 질문을 하는 경우 민감한 세부 정보가 부주의하게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콘텐츠를 익명화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 보다 강력한 접근 방식에는 민감한 데이터와 관련된 메시지를 피하여 잠재적인 위반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4. AI 공개 및 신뢰 구축
이 목록의 마지막 항목은 AI의 업무 참여 여부를 공개할지 여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이끌어내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제로 남아 있습니다. 토론은 AI 사용에 대한 투명성의 미묘한 측면에 중점을 둡니다.
“직장 내 AI 활용을 둘러싼 논란이 있는 만큼, 계약자는 적어도 업무에 AI 활용 사실을 회사에 알려야 한다. 적어도 오늘만큼은요. 회사가 괜찮다면 계속 진행하세요. 그렇지 않다면 조건을 수락하거나 계약을 체결하지 마세요.”
드미트리 시로노소프(Dmitry Shironosov) , Everypixel의 CEO
구체적인 규정이 없기 때문에 직장에서의 AI 사용을 공개하는 문제가 더욱 복잡해집니다.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일률적인 답변은 없습니다. 더 넓은 관점을 제공하기 위해 Reddit 토론 중 하나에서 논의된 다양한 관점과 모순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Disclose
“AI는 저작권을 가질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자신의 광고 캠페인이 다른 사람에 의해 표절되거나 AI가 우연히 생성했을 때 귀하를 고소하지 않도록 고객은 자신을 보호할 능력이 없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AI 훈련에 사용된 이미지와 너무 유사해 원 아티스트가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핍-채찍
Not to disclose
“도구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Photoshop에는 수년 동안 AI를 사용해 왔습니다. 프로젝트의 한 측면이 AI에서 만들어졌다고 말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포토샵하고 편집한 것까지 모두 공개해야 한다는 건가요?”
Alternative_녹용
"아니요. 고객은 자신의 비즈니스에 상업적으로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귀하의 직관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개념 생성기임에도 불구하고 AI 결과도 크게 수정되고 조정되어야 합니다.”
헛소리05
“제너레이티브 AI에서 영감이나 컨셉이 파생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요?”
Depends
“메이저라면 그렇습니다(예: 중요한 사진 작업이나 기타 수작업 없이 중간에 책 표지의 캐릭터 아트를 만드는 것). 사소한 것(작은 조각의 생성 채우기, 신경 필터 등)이라면 누구에게도 빚진 것이 없습니다… 토파즈 업스케일러나 Remove.bg를 사용했다는 사실을 "공개"하지 마십시오."
“디자인 작업에 AI가 관여한다는 사실을 공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AI가 최종 결과에 크게 기여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를 통해 윤리적인 관행을 보장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합니다. 다만 AI 개입 정도에 따라 공개 범위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니콜브라운
“하지만 프롬프트를 생성하고 개발하고 완벽해질 때까지 많은 반복을 거쳐야 한다면 일러스트레이터로 가서 다시 만들면… 저작권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요? 내가 만들었고, 전체 컨셉이 AI에서 나왔다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을 것이고, 누구도 알지 못할 것입니다.”
AI 사용 공개에 대해 확신이 없으면 스스로에게 핵심 질문을 던져 보시기 바랍니다. "AI 관련 내용을 공개하지 않으면 잠재적으로 누군가를 오도하거나 해를 끼칠 수 있지 않을까?" 대답이 '예'라면 공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특히 법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 고객에게 알리십시오. 다만, AI가 제안한 아이디어를 대폭 변형한 경우에는 공개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에서 언론 매체는 주의해야 합니다. 공개가 부족하면 독자가 생성된 사진을 실제 사진으로 착각하여 신뢰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명확하게 명시된 경우에는 최고의 잡지에서라도 생성된 콘텐츠를 사용하는 것이 허용된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의 관점에서는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AI 사용에 대한 공개를 추가하는 것이 작은 단계처럼 보이지만 신뢰 구축에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AI가 콘텐츠 제작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은 투명성의 분명한 신호이며, 제작자와 기술 모두에 대한 신뢰를 높이지 않더라도 신뢰가 훼손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